한문자료

초등학생 어휘력 증진을 위한 기본 한자 공부 1-1

잉여인생 공부라도 하라지? 2024. 2. 8. 08:14
※ 본 자료는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제작하고 배포된 "서울어린이 한자학습자료 한 손에 쏘~옥~ 행복한 漢字공부" 교재(이하 본교재)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한자는 중학교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의 범위 내에서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어휘를 중심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초등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수정 및 추가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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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단계(31자)


1. 수(1) 一二三四五
2. 수(2) 六七八九十
3. 요일 日月火水木金土
4. 자연 石山川牛馬魚鳥
5. 신체 身耳目口鼻手足

 


2단계(80자/40낱말)

1. 가족 家族父母兄弟祖孫食事
2. 학교 學校文字言語分明實力
3. 교실 敎室後門羊毛先生自己
4. 방향 方向東西南北中心平地
5. 위치 上下左右內外出入本末
6. 크기 大小多少高低長短强弱
7. 계절 春夏秋冬朝夕晝夜花草
8. 남녀 男子女人共用往來見聞

 


3단계(120자/60낱말)

1. 명절(名節) 名節寸數衣服恩惠歲拜故鄕
2. 친구(親舊) 親舊正直讓步善意競爭友愛
3. 독서(讀書) 讀書爲主式場風俗童詩議論
4. 탐구(探究) 製造探究受賞知識脫皮驚異
5. 예능(藝能) 現代展示思考作品興味藝能
6. 보전(保全) 連休溪谷增加保全參與淸潔
7. 농촌(農村) 農村田園訪問豊年協同米穀
8. 어촌(漁村) 遠洋漁船賣買活氣居住海流
9. 산촌(山村) 採集所得不便植樹世界林野
10. 여행(旅行) 姉妹觀光旅行乘車落葉景致

 


4단계(144자/72낱말)

1. 애국(愛國) 國軍忠誠精神推仰戰線將兵
2. 역사(歷史) 歷史最初遺産革命苦難感謝
3. 우주(宇宙) 表面着陸宇宙念願太陽永久
4. 영재(英才) 假想解決妙案英才養成改良
5. 특허(特許) 有益原料權利特許申請開閉
6. 방송(放送) 新婚夫婦放送對談美德電波
7. 정보(情報) 急變各種情報廣告過去重要
8. 통신(通信) 移動通信勤務效果取材選擧
9. 시민(市民) 勇敢市民順序禁止尊貴存在
10. 시간(時間) 應試始終時間打鐘課題復習
11. 소질(素質) 個別素質適性熱烈眞價幸福
12. 졸업(卒業) 卒業賀客祝歌進路希望首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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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1. 수(1) 一二三四五

一  하나 일 (one, a, an, alone )

一자는 ‘하나’나 ‘첫째’, ‘오로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一자는 막대기를 옆으로 눕혀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막대기 하나를 눕혀 숫자 ‘하나’라 했고 두 개는 ‘둘’이라는 식으로 표기를 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그래서 一자는 숫자 ‘하나’를 뜻하지만 하나만 있는 것은 유일한 것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오로지’나 ‘모든’이라는 뜻도 갖게 되었다.

단어

일월(一月), 일일(一日)

문장

일생일대(一生一代)의 기회가 찾아왔다.

오늘은 1월(一月) 1일(一日)이야.

사람은 누구에게나 일장일단(一長一短)이 있다.

그런 기사를 읽을 때마다 일희일비(一喜一悲)라고 할까. ≪하근찬, 임진강 오리 떼≫


二  두 이 (two, twice)

二자는 ‘둘’이나 ‘둘째’, ‘두 번’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二 자는 막대기를 옆으로 눕혀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막대기 하나를 눕혀 숫자 ‘하나’라 했고 두 개는 ‘둘’이라는 식으로 표기를 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그러니 二자는 두 개의 나무막대기를 나열하여 ‘둘’이라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단어

이월(月), 이일(日)

문장

나는 이()학년이다.
우리 반은 키대로 번호를 정해 키가 작은 나는 이()번이 되었다.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

유일무이(唯一無二)의 존재

학순이는 대운동회 때 나와 이인삼각(二人三脚)의 짝이 되어 일 등을 탄 다음부터 더 친하게 놀았다. ≪이태준, 장마≫


 

三  석 삼 (three)

三자는 ‘셋’이나 ‘세 번’, ‘거듭’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三자는 나무막대기 3개를 늘어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대나무나 나무막대기를 늘어놓은 방식으로 숫자를 표기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三자는 막대기 3개를 늘어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숫자 3을 뜻하게 되었다.
누군가의 호의를 덥석 받는 것은 중국식 예법에 맞지 않는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최소한 3번은 거절한 후에 상대의 호의를 받아들이는 문화가 있다.
三자가 ‘자주’나 ‘거듭’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것도 이러한 문화적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단어

삼년(三年), 삼촌(三寸), 조삼모사(朝三暮四)

문장

굳은 결심이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나다.
기숙사를 나온 사생들은 삼삼오오(三三五五), 무리를 짓기도 하면서 흩어졌다. ≪박경리, 토지≫


四  넉 사 (four)

四자는 숫자 ‘넷’을 뜻하는 글자이다.
그런데 四자의 갑골문을 보면 긴 막대기 4개를 그린 亖(넉 사)자가 그려져 있었다.
그러니까 갑골문에서는 막대기 4개를 나열해 숫자 4를 뜻했던 것이다.
그러나 亖자가 숫자 三(석 삼)자와 자주 혼동되었기 때문에 금문에서는 ‘숨 쉬다’라는 뜻으로 쓰였던 四자를 숫자 ‘사’로 쓰기 시작했다.
四자는 사람의 콧구멍을 그린 것으로 본래는 ‘숨쉬다’라는 뜻으로 쓰였었지만, 숫자 4로 가차(假借)되면서 후에 여기에 口(입 구)자를 더한 呬(쉴 희)자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단어

사일(四日), 사촌(四寸), 사대문(四大門), 사방(四方)

문장

이 수영장은 직사각형(直四角形)으로 되어있다.

사지(四肢)를 뻗다.

사(四)교시 종이 울렸다.


五  다섯 오 ( five, surname)

자는 ‘다섯’이나 ‘다섯 번’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보통 1~3까지는 막대기를 눕히는 방식으로 숫자를 구분했지만 4를 넘어가면 혼동이 생겼다.

이것을 구별하기 위해 막대기를 엇갈리게 놓는 방식으로 표시한 것이 바로 자이다.

갑골문에서의 자는 사이에 X자를 넣은 방식으로 표기했었지만, 해서에서는 모양이 바뀌었다.

단어

오월(五月), 오일(五日), 오인(五人)

문장

우리 집은 아파트 오(五)층에 있다.

오월(五月) 오일(五日)은 어린이날이다.